UPDATED. 2020-09-24 19:05 (목)
2019년 한 해를 빛낸 최고의 유튜브 광고는?
2019년 한 해를 빛낸 최고의 유튜브 광고는?
  • 김남주
  • 승인 2019.12.12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hink with Google에서는 분기별로 내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전체 조회수 및 오가닉(자연 발생)조회수의 비율 등 정량적인 데이터를 산출하여 최고의 유튜브 인기 광고 영상을 발표한다. 2019년 4분기 최고의 인기 광고 영상이 발표되기 전 이전 인기 광고를 알아보고 그 광고를 통해서 2019년의 마지막 분기를 예상해보자

출처 시디즈
출처 시디즈

 2019년 1분기 최고 유튜브 광고는 시디즈 웹드라마 '함께 크는 가족' 조회수 3,671,388회를 기록했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 광고는 “광고를 보면서도 광고인줄 모르고 봤다”, “웹드라마면서 광고인척한다”, “난 왜 이거 보면서 울었지?” 등의 댓글 내용이 많을 정도로 감성적으로 만들어져서 시청자들의 호감을 받았다.

 

 2019년 2분기 최고의 유튜브 광고는 ‘슈퍼손! 슈퍼콘! │ 슈퍼콘 × 손흥민 본편 (Super Cone X Heung-min Son)’으로 조회수 5,115,805회를 기록했다. 실력과 흠결 없는 이미지의 대한민국 축구 대표님 주장 손흥민을 모델로 했다. 손흥민은 한국 기업 평판연구소가 5월에 발표한 남자 광고 모델 브랜드 평판에서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출처 - 빙그레
출처 - 빙그레

 

 또 흥겨운 노래와 안무를 바탕으로 한 광고 내용 또한 질리지 않고 계속 보게 만드는 흡입력이 있다. 이 광고를 보고 “연봉 106억 받는 손흥민도 이리 열심히 사는구나”, “이 노래가 계속 머리에서 맴돌아서 잠을 못 잔다”, “발로 만들었는데 흥민이 땜에 본다” 등의 댓글을 보였다.

 

2019년 3분기 최고의 유튜브 광고는 ‘이 집 참치 맛집이네~ 오조오억개 참치 레시피, 이건 맛의 대참치!’ 로 조회수 무려 14,440,689회를 기록했다. 혼밥을 주로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잡기 위해 동원참치로 간편하게 만드는 통조림 레시피를 소개하기 위해서 제작되었으며, CF영상에서 노란 배경 위에 참치 상추 쌈밥, 참치 샐러드, 참치 미역국 등이 등장하며 핵심메시지를 전달한다.

출처 - 동원참치
출처 - 동원참치

 CF에서 손나은과 조정석은 동원참치송으로 불리는 CM송을 부르며 신나는 율동을 선보인다. 이 CM송의 중독성 있는 가사와 리듬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각종 SNS와 커뮤니티 등의 올해의 수능금지곡으로 선정될 만큼 화제가 되고 있다. 누리꾼들은 “여기서 진짜 패배자는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다”,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인데 검색해서 들어왔다” 등의 반응을 남겼다.

 

그렇다면 2019년의 마지막 4분기의 인기 광고는 뭘까? 아직 발표는 나지않았지만 눈 떠보니 스타가 되어있었다는 김응수, 타짜 곽철용의 ‘Ask and go to the Blue” 가 아닐까?. 현재 조회수 6,981,024회 지만 업로드한 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단한 수치라고 설명할 있다. 타짜 3가 개봉의 참패하면서 역작이라고 평가받던 타짜1 명장면 클립이 SNS와 유튜브에 돌기 시작했고 김응수(곽철용) 역기가 빛을 발했다. 이에 김응수의 인기가 높이 치솟았고 예능과 광고에서 러브콜이 쇄도했다. 그중 버거킹이 곽철용의 최고의 대사 “묻고 더블로

 

출처 - 버거킹
출처 - 버거킹

 

멘트를 광고에 재미있게 녹였다. 시청자들은 버거킹 유튜브에 접속해 타짜의 명대사로 댓글을 다는 등의 반응을 이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