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4-22 15:54 (목)
오디오 콘텐츠 시장의 성장
오디오 콘텐츠 시장의 성장
  • 이미례
  • 승인 2020.07.10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네이버]
[사진출처=네이버]

유튜브 등으로 영상으로 정보를 주로 접하는 시대속에서 최근 오디오 콘텐츠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 가장 큰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인 네이버의 '오디오클립'은 오디오북을 시작으로 최근 오디오 시네마 즉 '듣는 시네마'를 선보였다. 오디오 시네마는 네이버의 웹툰과 웹소설을 바탕으로 유명 배우,감독들이 만나 제작하였다. 오디오 시네마의 3편 중 엑소의 찬열이 출연한 '두근두근두근 거려'는 공개한지 하루만에 재생수 20만을 돌파하였고, 나머지 2개작품까지 3개의 작품이 일주일간 누적 재생수 70만을 돌파했다. 오디오 시네마 이외에도 오디오 클립은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오디오 클립에서 가장 인기있는 오디오 콘텐츠중에 하나는 '신동엽의 성선설'은 개그맨 신동엽과 함께 성 고민 상담을 하는 콘텐츠이며, '문세윤의 고독한 미식퀴즈'는 오디오 먹방과 퀴즈를 결합한 콘텐츠이다.

[사진출처=오디오클립]
[사진출처=오디오클립]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오디오 콘텐츠 시장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다.
미국의 스포티파이는 작년 팟캐스트 콘텐츠 전문 회사 김릿, 앵커(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제작, 발행, 광고 등을 돕는 플랫폼서비스)등 팟캐스트 업체 3곳을 인수하는데 4억 달러 (4,900억원)을 사용했다. 기업들이 이렇게 오디오 콘텐츠에  관심을 갖고 어마어마한 금액을 투자하는 이유는 바로 시장 특성상 유료 콘텐츠화가 용이하고 중간 광고의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광고  시장의 경우 대부분의 오디오 콘텐츠 시청자들이 콘텐츠를 들이며 다른 행동들을 병행하는 경향이 높아 광고의 스킵율이 타 매체에 비해 떨어진다고 한다.
따라서 콘텐츠 유료화와 광고시장의 블루침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기 때문에 오디오 콘텐츠 투자에 적극적인 것이다.
이렇게 점점 커지는 오디오 콘텐츠 시장에서 어느 영역까지 오디오로 제작될지 대중들의 기대 또한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