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7-03 18:21 (금)
제품의 장점, 설명이 없어도 재미가 있으면 산다
제품의 장점, 설명이 없어도 재미가 있으면 산다
  • 김남주
  • 승인 2020.06.03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떠오르는 콘텐츠 커머스 시장

온라인을 통해서 영상을 통해 고객에게 제품을 선보인다. 홈쇼핑과 같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내용을 보면 판이하게 다르다. 홈쇼핑의 목적은 상품의 노출이다. 지속적으로 상품을 노출하고 제품의 장점을 설명해 준다. 콘텐츠 커머스 시장의 주요 목적은 상품이 아니라 콘텐츠의 소비이다. 호흡이 빠른 콘텐츠와 흥미를 끄는 ASMR(자율 감각 쾌락 반응) 영상 등으로 소비자를 사로잡는다.

영상을 이용을 활용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영상을 소비하는 것이 너무 나도 당연시되고 쉬워졌다. 대학내일 20대 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MZ 세대가 선호하는 콘텐츠 중 동영상이라고 대답한 비율이 37.4%로 1위를 기록하였고, 이어 텍스트가 2위, 사진, 움짤, 그림 등이 뒤를 이었다

 

CJ ENM은 사내벤처 형식으로 콘텐츠커머스 조직인 다다스튜디오를 만들었다. 리빙. 토이. 뷰티. 푸드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의 채널을 운영하고있으며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제작에 집중한다. 기획부터 스토리, 타겟팅 디지털플랫폼 등의 최적의 조건을 적용해서 맞춤형 영상을 제작한다, 월 1000편 이상의 콘텐츠를 생산하며 구독자 수도 1,500만 명 이상을 확보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크게 떠올랐던 한강물도 걸러준다는 샤워기를 여러분은 기억할 것이다.

또 샤워기만 바꾼 것으로 수압이 크게 상승하는 영상도 보았을 것이다. 여기서 샤워기를 판매하지만 샤워기의 장점이나 설명보다는 콘텐츠로써 제작해 사람들의 흥미를 이끌고 그것으로 상품을 판매를 할 수 있었다. 이 콘텐츠로 샤워기의 판매량은 연간 수십 만개로 크게 늘었다고 한다.

 

 

광고와 마케팅을 콘텐츠 자체로 받아들이면서 경계가 무너졌고, 기업 역시 이에 맞춘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이 생산하는 콘텐츠 이외에도 소비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도 큰 힘을 발휘한다

11번가 동영상 후기 서비스 “꾹꾹’에 등록된 동영상 리뷰가 22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동영상 리뷰가 1개 달린 상품의 페이지 뷰는 평균 7300회, 5개 리뷰가 등록된 상품은 7만 4000회로 동영상 리뷰의 힘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상품의 대표 이미지에서도 동영상은 큰 힘을 발휘한다 초기 CF 형태의의 대표 이미지는 최근 셀럽의 홍보영상, 상품 사용 모습, 구매 고객의 영상 후기 등으로 다양한 구성의 영상으로 생동감 있는 모습으로 상품을 보여준다. 결제거래액에서도 동영상 도입 이전과 이후 월 20%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콘텐츠 커머스 문화는 점점 확대될 것이며, 고객의 구매에 있어서 상품의 장점, 설명보다도 콘텐츠의 즐거움이 중요한 요소로 발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