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7-03 18:21 (금)
포스트 코로나로 변화된 소비 트렌드 S.H.O.C.K
포스트 코로나로 변화된 소비 트렌드 S.H.O.C.K
  • 김남주
  • 승인 2020.05.29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로 변화된 소비 트렌드 S.H.O.C.K


전 세계는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소비 트렌드인데, 최근 신한카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쇼크(S.H.O.C.K) 온라인(S), 홈라이프(H), 건강/위생(H), 패턴/변화(C), 디지털경험(K)을 제시했다.

S (Switching on - line)
오프라인 중심의 소비가 빠른 속도로 온라인화 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유통업종의 이용 비중이 매달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대형마트, 공연장,영화관 같이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던 소비들이 신선식품 전문몰, OTT서비스등으로 옮겨가며 자연스럽게 해당 플랫폼들의 결제 비율도 증가하였다.
이것은 언택트 소비가 점점 일상화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H (Home-life Sourcing)
홈라이프로 인해 집, 동네에서의 소비가 증가함을 의미한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으로 인해 외출, 모임을 자제하여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도심에서 이루어지던 소비들이 주거지역 안에서 이루어져 집 주변에서의 소비들이 늘어났다.
또한 홈트레이닝, 홈카페, 홈술 등 집 안에서 할 수 있는게 무엇인지 찾는 사람들이 많아져 해당 키워드들의 검색량 또한 증가하였다. 

O (On-going Health)
건강/위생 소비의 확산으로 개인 위생,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
신한카드에서 위생/클린 가전 판매를 분석 한 결과 2020년 3월 이용 금액이 직전 3개월 평균 금액보다 건조기는 42%, 공기청정기는 21%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C (Changing Pattern)
다양한 소비 패턴의 변화
기존에 한쪽으로 치우쳐있던 소비의 시간, 연령, 구매 방식에 큰 변화가 생겼다.
온라인 소비의 중심이 되던 2030세대뿐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에서 온라인 소비의 비중이 높아졌으며, 주말에 소비가 집중되던 특정 업종에서도 요일에 구분이 없이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커피, 패스트푸드 등에 국한되어 있던 드라이브스루 형태의 서비스가 수산시장, 도서관, 약국 등 다양한 업종에도 적용되고 있다. 이는 포스트 코로나에도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K (Knowing Digital)
디지털 경험의 확산
온라인 결제 이용자의 연령대 비중이 변화하고 있다.
이는 최근 주목받는 오팔(OPAL)세대와도 관련이 있는데, 스마트 기기에 익숙해지면서 2030중심으로 이용되던 온라인 결제 서비스가 5060세대로 확산되는 추세에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서 이용이 더욱 많아졌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비 트렌드가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내용으로 급격하게 변경되었지만 이 변화는 코로나19가 지속되는 현재 상황으로 보아 점점 표준화될 것으로 보이다.
이에 따라 기업과 많은 자영업자들은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영역을 발굴하고 변화된 고객들의 니즈를 찾아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