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5-22 14:17 (금)
차단 당하지 않고 홍보하는 법. 브랜드 저널리즘
차단 당하지 않고 홍보하는 법. 브랜드 저널리즘
  • 김남주
  • 승인 2020.05.22 14: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생산 콘텐츠 기반 ‘브랜드 저널리즘 강화 블로그 유튜브에 적극 활용

광고가 많아지다 보니 광고에 대해 거부감이 많아지고. 광고 차단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에 따라서 부정적인 인식 없이 자연스럽게 광고를 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되었고 그로 인해 브랜드 저널리즘이 확대되고 있다. 광고와 콘텐츠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뉴스의 광고 화가 가속되면서 나타난 현상에서 브랜드 스토리텔링에서 진화한 형태로 전통적인 저널리즘이 기사를 생산하고 편집하고, 확산하는 과정이라면 이와 유사하게 브랜드의 스토리를 콘텐츠의 형태로 전략적으로 생산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보도자료를 대체할 저널리즘, 코카콜라 저니
브랜드 저널리즘의 대표격인 코카콜라 저니는 2012년 공식 홈페이지를 디지털 매거진의 형태로 개편했다. 비즈니스, 브랜드부터 음식과 역사, 스포츠 등등 다양한 섹션이 존재하고 지역의 예술가들까지 코카콜라와 연결고리를 가진 정보가 기사의 형태로 가공되어 제공된다. 코카콜라는 코카콜라 저니로 언론에 되던 보도자료까지 대체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코카콜라 저니 코리아-
-코카콜라 저니 코리아-

 


삼성화재직원 참여 영상 콘텐츠 삼화 반점 공개 젊고 재밌는 이미지 구축
보수적인 광고로 신뢰함을 메인 콘셉트로 했던 보험업계도 브랜드 저널리즘을 적극 활용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블로그, 유튜브 등 소셜 서비스를 통하여 자제 생산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딱딱한 콘텐츠가 아니라 친밀한 콘텐츠로 접근해나가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삼성화재의 경우는 공식 유튜브 채널 ‘삼성 반점’ 시리즈를 선보였다. 삼성화재의 이야기를 보이는 라디오를 통하여서 배달한다는 의미이다. 특이한 이력의 임직원이 출연하여 삼성화재의 서비스, 삼성화재 알리기 등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삼성화재 공식 유튜브 '삼성화재 ch' -
-삼성화재 공식 유튜브 '삼성화재 ch' -

 

 

브랜드 저널리즘은 가장 효율적인 홍보 방법중 하나이다. 콘텐츠의 형태로 고객의 관심사 맞춰서 브랜드를 콘텐츠의 형태로 소비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콘텐츠로써 하나 하나 집중해서 제작해야하기 때문에 장기점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단기적인 제품 마케팅이 아닌 장기적으로 신뢰받을 수 있는 브랜딩을 하기를 원한다면 브랜드 저널리즘은 그 선택에 정답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철민 2020-05-22 16:45:58
기자님 오타 있어요 날짜가 이상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