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4-03 10:03 (금)
색은 어떤 힘을 가지고 있을까?
색은 어떤 힘을 가지고 있을까?
  • 소셜투데이
  • 승인 2020.02.07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색의 권력

우리는 색에 대해서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내 앞에 있는 것이 흰색이다. 빨간색이다 하지 않고 그냥 색 자체로 받아들이고 구별한다. 우리 일상에 있는 색들은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어떤 힘이 있을까?

 

빨강

사랑, 에너지, 힘, 열정, 섹슈얼리티, 경고, 분노,

생명의 피, 그리고 죽음과 연관성이 있다. 그리고 과잉이나 위협을 나타낸다.

빨강은 본질적으로 흥미롭고 많은 에너지를 주는 색이다. 사람들의 주목을 끌 수 있다. 열정적이며 활기를 불러일으키고, 행동에서 자신감을 줄 수 있다. 두려움이나 근심 걱정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감각을 주기도 한다

 

주황

긍정, 희망, 따뜻함, 식욕증진

빨강과 가까운 주황색은 어떤 색보다 많은 논란을 일으킨다. 붉은색과 노란색의 혼합된 느낌이기 때문이다. 빨간색이 가진 신체적인 에너지, 노란색이 가진 정신적인 에너지를 서로 혼합한 느낌이다. 주황은 절 방과 실망으로부터 회복시키고, 큰 슬픔에서 이겨내도록 도와주는 색상이다.

 

노랑

밝음, 활력, 포근함, 집중, 지식, 경고, 알림

노란색은 밝고 긍정적인 색이며, 보는 사람들을 집중 시키는 색이다. 밝음, 즐거움, 젊음 등의 긍정적인 느낌을 담고 있으며 동시에 경고, 알림 등의 표현으로도 쓰인다.

빛에 가장 가까워 긍정과 희망을 나타내며 커뮤니케이션이나 메신저 브랜드에서 자주 사용되는 색상이다.

 

초록

자연, 균형, 생명, 휴식, 친환경

차분함과 안정을 느끼게 하고 감정 상태를 이상적인 상태로 만들어준다.

녹색은 자연에 많이 녹아든 색이며 우리가 평상시에 익숙하게 봤기 때문에 가장 자연스러운 색이다. 푸름 봄을 떠오르게 하며 우울, 긴장 등의 근심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파랑

침착, 차가움, 직관, 정직, 신뢰, 우울함

파란색은 신뢰할 수 있는, 믿음을 주는 색으로 알려있다. 바다와 하늘의 색이며 우리의 삶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색이다. 안정을 주며 침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서양에서는 블루라는 뜻으로 우울함과 비탄이라는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보라

존경, 권력, 예술, 귀족

보라색은 빨강의 자극적임, 파란색의 차분함의 중간이다 신비롭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창조적이며 별난 타입에 쓰인다. 세상을 초월하는 어떤 것 최고의 상태를 상징하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프리미엄을 강조하는 서비스, 고급, 명품 등의 많이 쓰이는 색이지만 이면에는 불안함, 죽음 등의 부정적인 느낌이 있다.

 

검정

권위, 위계, 우아함, 죽음, 부정,

보통 어둠이나 악, 공포와 같이 두려움을 자극하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쓰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성숙함, 고급스러움, 카리스마라는 느낌을 준다. 완전히 아무것도 아닌 상태를 나타내기도 한다.

검정은 지극히 개성적인 색이며 유행을 타지 않으며 젊은 얼굴에 가장 잘 어울리는 색이다.

 

흰색

순수함, 천진함, 완전함, 완성

하얀색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 어떠한 감각도 자극하지 않기 때문에 마음의 상상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 평등함이라는 느낌을 가지고 있는데 부정적이고 긍정적임을 고루 갖추고 있다. 서양에서는 춥고, 고립적이며 공허하다는 의미를 준다.

 

우리는 컬러를 선택하기도 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도 한다. 자존감을 올려주고 집중력을 올려주기도 하고, 에너지를 주기도, 빼앗기도 한다. 색은 우리의 행동을 바꾸게 하고 생활을 바꾸게도 한다. 색을 통해서 나를 바꾸고, 삶을 바꿔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